김장배추 심는 시기, 심는 법, 가을배추, 배추모종, 수확시기, 주말농장
올해는 전년보다 많이 더운 여름이었습니다.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 8월입니다.
김장김치를 위한 김장배추 심는 시기, 심는 법, 수확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배추 심는 시기
배추는 더위에 약하고, 병충해가 쉽게 들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에게는 쉽지 않은 작물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씨앗 파종보다는 주로 모종을 심습니다. 또한, 요즘같이 무더위가 계속되는 경우, 물주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씨앗 파종보다는 모종을 활용하여 심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씨앗 파종을 하실 경우, 7월 하순~8월월하순~8월 중순에 합니다.
보통 모종으로 심을 경우, 중부지방의 경우 8월 말~9월 초에 가장 많이 심습니다.
이때, 심는 날 전 후로 비 소식이 있을 때 심으면 더욱 좋습니다.
남부지방의 경우, 중부지방 보다 조금 더 늦게 9월 초에 많이 심습니다.
올해는 날이 많이 더우니, 9월초에 심으셔도 무방합니다.
도시농부 에이미의 주말농장에는 8월말인 이번주말에 배추 모종을 심었습니다.
김장배추 심는 법
배추의 경우, 모종을 활용하여 많이 심습니다. 배추 심을 자리에 1-2주전 퇴비를 넣습니다. 이때, 퇴비와 함께 붕소와 칼슘을 함께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김장배추의 뿌리에 병충해를 입지 않고, 잘 결구하며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두둑의 너비는 120~150 cm, 두둑 높이는 20~30 cm, 모종간격은 30~40 cm가 좋다고 합니다. 배추는 생각보다 부피가 많이 켜지기 때문에 너무 좁게 심게 되면 생장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추는 주 1~2회 정도 물 주기를 추천하나, 모종 정식 초반에는 충분한 물 주기를 하면 뿌리 활착에 도움이 됩니다.
배추의 경우, 벌레들에게 공격을 받기 쉽기 때문에 한랭사를 쳐주면 병충해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뿌리혹병이 오지 않게 잘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오죽하면, 배추는 약 없이는 못 키우는 작물로 유명합니다.
김장배추 수확시기
배추의 재배기간이 90일정도입니다. 가을 배추의 경우, 남부지방의 경우 11월 상순~ 12월 상순입니다.
경기북부의 경우, 9월 하순 ~10월 중순에 합니다.
보통 11월에 김장을 많이 하기 때문에 김장 날짜에 맞춰서 배추를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하의 날씨에 노출되면, 배추가 냉해를 입고, 얼 수 있어서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김장배추 심는 시기, 심는 법, 수확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시농부 에이미도 올해 풍성한 가을 김장배추 수확을 위해 잘 키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