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아들의 사고로 청렴한 도덕성의 정치 인생에 위기를 맞게 된 남자와 아들의 의문의 사고의 진실을 파헤치는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입니다. 2019년 개봉한 한국 영화로 현재 왓챠와 웨이브에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한공주>로 청룡 영화상 신인 감독상을 수상한 이수진 영화감독의 작품입니다. 최고의 실력파 배우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흥행 성적은 18만명으로 아쉬운 결과였습니다.
또한, 스토리의 전개의 미흡함과 대사 전달력의 미흡함으로 혹평을 받기도 했던 작품입니다.
영화 <우상> 줄거리
청렴한 도덕성으로 엄청난 지지를 받으며 유력한 차기 도지사 후보의 ‘구명회‘는 어느 날 아들이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내고 은폐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구명회‘는 아들에게 순리대로 자수하라고 이야기합니다..
한편, 지체 장애가 있는 아들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유증식’은 아들의 죽음에 관한 진실을 쫓기 시작합니다. 사건이 벌어진 날은 지체 장애가 있는 아들과 며느리가 함께 신혼여행을 떠났을 당시였기에 며느리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습니다.
사고 당일 아들의 행적을 이해하기 어렵고, 사라진 며느리 ‘최련화’를 찾기 위해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지만 이야기를 믿어주는 이가 없고 이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결국, 중식은 홀로 사고의 진실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그날 밤 사고의 진실을 유일하게 알고 있는 ‘최련화’를 쫓던 중,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됩니다.
영화 <우상> 결말, 스포주의
후반부로 갈수록 사건의 비밀을 가지고 사라진 ‘최련화’, 비밀을 감추려는 ‘구명회’ 진실을 밝히기 위해 쫓는 ‘유증식의 세 사람의 정체들이 밝혀집니다
‘유증식’은 ‘구명회’의 캠프 옷을 입은 채 이순신 장군 동상의 머리를 파손하는 사고를 내고 체포됩니다. ‘최련화’는 ‘구명회’에게 복수하기 위해, ‘구명회’의 집에 가 어머니와 아내를 결박하고 가스를 풀어 화재를 내며 파멸을 암시합니다.
마지막 장면은 얼굴 전체에 화상을 입은 ‘구명회’는 어느 강연장에서 사람들 앞에서 서서 강연하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가족을 잃고 불후의 사고에도 명예욕을 버리지 못하고, 아직도 그런 인생을 살고 있는 ‘구명회’를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영화 <우상> 감상평
이 영화를 보는 내내 이 영화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가 머리가 어지러웠습니다. 특히, 청렴결백한 도덕성 높은 사람 같으면서도, 사이코패스처럼 갑자기 돌변해 살인을 하는 정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인물 ‘구회성’은 영화를 보는 내내 캐릭터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아쉬운 평을 남긴 이 영화는 최고의 배우들이 몰입도 높은 연기력에도, 극본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초반부터 추리를 유도하며 긴장감을 높이지만. 다소 함축적인 결말은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 영화를 통해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배우 ‘천우희’는 정말 다양한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천상 배우라는 느낌이 듭니다. 눈빛과 표정 그리고 캐릭터 소화능력까지 훌륭한 연기를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전반의 평은 다소 아쉽지만, 킬링타임 용으로 한 번쯤 볼만한 영화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